탄소에도 종류가 있다?
탄소에도 종류가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오늘은 탄소 즉 카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카본(탄소)이란? 카본(탄소)은 구성원자 대부분이 탄소 원자로 이루어진 소재로 원자기호는 C, 원자번호는 6으로 우주에서 4번째로 많이 존재하는 물입니다. 다양한 화학 혼합물을 형성하는 독특한 능력을 가지고 있어 다이아몬드, 흑연, 목탄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합니다. 또한 철강, 콘크리트, 플라스틱 같은 다양한 목적으로 산업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2. 카본(탄소의 종류) 블랙카본 석유, 석탄 등 화석연료와 나무 등이 불완전연소해서 생기는 그을음
그린카본 나무, 숲, 열대우림 같은 육상 생태계가 흡수한 탄소
블루카본 바닷가에 서식하는 생물, 바닷가 근처 숲 등 해양 생태계가 흡수하는 탄소
<블랙카본> 블랙카본은 일반적으로 생각되는 탄소인데요. 디젤 엔진과 석탄 화력발전소, 바이오매스의 연소 등 탄소를 함유한 연료가 불완전연소 했을 때 생기는 검은색의 그을음을 의미합니다.
블랙카본은 지구의 보호막을 파괴하는 지구 온난화의 주범이며 이산화탄소 대비 온실가스 효과가 460~1,500배 이상 강력합니다. 만약 지구의 블랙카본을 완전히 제거한다면 지구온난화가 40% 감소된다고 합니다.
블랙카본의 온실가스 효과가 얼마나 강력한지 알 수 있는 수치이기도 합니다!
<그린카본> 그린카본은 화석연료 사용으로 배출된 탄소를 숲과 같은 육상생태계가 흡수한 탄소로 열대우림, 침엽수림 나무에 저장되어 있는데요,
지구 곳곳에서 숲의 나무들은 광합성을 통해 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모든 생명체에게 필수인 산소를 배출해 대기를 정화시키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린카본의 위기가 닥쳤습니다!
<그린카본의 위기> 세계에서 그린카본이 가장 활발히 일어나는 곳은 아마존 열대우림입니다.
아마존은 지구 열대우림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지구 산소의 20% 이상을 생성해 ‘지구의 허파’라고 불립니다. 하지만 최근 아마존은 무분별한 벌채, 기후위기, 토양 황폐화 등으로 숲이 파괴되고 생물종의 다양성이 위협받고 있어 그 기능이 상실되고 있어 그린카본의 위기가 닥쳤습니다.
그 뒤에 이어질 이야기는 2탄에서 알려드릴께요!
출처: 중랑구 환경 교육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