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중립을 실천하는 고래?

March 23, 2023
대한민국
고래는지구지킴

‘고래’의 멸종을 더욱 필사적으로 막아야 하는 이유가 있어요. 바로 고래가 기후위기를 막아준다는 사실 때문인데요! 탄소를 줄이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는 고래의 역할을 짚어 보겠습니다.

기후위기를 해결할 열쇠를 가진 고래! 먼저 기후위기의 가장 심각한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온실가스’입니다. 온실가스는 쉽게 말해서 이산화탄소나 메탄 등의 가스를 말해요. 때문에 이산화탄소의 포획과 저장이 절실하게 필요한 실정인데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고래의 역할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숨겨왔던 고래의 비밀은 바로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몸속에 저장한다는 것입니다. 지방과 단백질이 많은 고래는 숨 쉴 때마다 그 사이사이에 탄소를 저장해요. 평균 60년 이상을 사는 고래는 일생 동안 33t가량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게 되는데요. 이는 1년에 최대 22kg을 흡수하는 나무 한 그루의 1,500배 정도의 양입니다. 고래 한 마리로 약 1,500그루의 나무를 심은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거죠.

이렇게 사는 동안 탄소를 흡수하고 일생을 마감하게 된 고래는 바닷속으로 가라앉게 되는데요. 우리가 그동안 쌓아온 탄소를 바닷속으로 품고 내려가 수백 년간 가둬줍니다. 즉, 이산화탄소를 포획하여 저장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이렇게 기특한 고래를 지키기 위해 불법 포경과 거짓 혼획을 꼭 자제해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