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을 위한 슬기로운 에어컨 사용법!

July 11, 2023
대한민국 전라남도
환경보호가

여름 더위를 피하고자 에어컨 많이 찾으시죠? 에어컨은 오래전부터 환경오염 주범으로 지목되었는데요. 하지만 더위를 피하려고 쓸 수밖에 없는 여름 필수템이 되어버렸습니다. 에어컨을 환경에 조금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슬기로운 에어컨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처음에는 바람 세기를 강하게 전기세 절약을 위해 바람 세기를 약하게 가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강한 바람 세기로 희망온도를 빠르게 낮춘 후 적정온도를 설정하는 것이 전력 소모를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2. 적정 온도는 25~28℃ 에어컨 희망 온도를 몇 도로 설정하셨나요? 아마 상당한 분들이 20℃ 초반대를 설정하셨을 것 같은데요. 한국에너지공단에서는 냉방 기기 온도가 1도만 높아져도 4.7%가량의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덥다고 무조건 온도를 낮추는 것보다는 26℃ 전후로 가동하는 것이 에너지 절약을 통한 환경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3. 선풍기와 함께 사용 전기세 걱정 때문에 에어컨을 틀면 선풍기를 끄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는 에어컨과 선풍기가 함께 작동했을 때 시원한 바람이 빠르게 순환되어 더 큰 냉방 효과를 가져와 희망 온도에 도달하는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에어컨 필터 청소 에어컨을 청결하게 사용하는 것이 냉방 효율을 높이는 지름길입니다. 필터에 먼지가 껴있으면 공기가 차단되어 냉방 효율이 떨어지고, 같은 희망 온도라도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여 하여 환경에도 악영향을 줍니다. 필터 청소를 통해 냉방 효과는 60%가량 오르고, 에너지를 5%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필터는 2주에 한 번씩 청소하는 것이 좋으며, 실외기도 함께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더운 여름을 극복하는 데에 꼭 필요한 에어컨! 앞으로 슬기롭게 환경을 보호하셨으면 좋겠습니다^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