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분리수거 방법!
1. 상자
택배 포장 중 가장 흔한 종이박스! 택배 송장과 테이프를 우선적으로 제거하고, 이물질이 묻지 않도록 잘 펴서 버려주시면 좋습니다. 특히 젖은 상자는 분리수거가 되지 않기에 박스를 내어 놓을 때 습기가 차거나, 물기가 묻지 않도록 조심하면 더욱 좋습니다.
2. 테이프 & 송장
종이 상자에서 제거한 테이프와 송장도 처리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우선 비닐 테이프나 종이 테이프의 경우 접착성분이 묻어 있으면 재활용되지 않기 때문에 일반쓰레기로 배출하시면 됩니다. 송장은 개인 정보가 담겨 있기 때문에 개인 정보를 최대한 지워야 하는데, 아세톤을 사용하거나 잘게 찢어서 버리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송장에 찍힌 바코드에는 개인정보가 다 들어있어 꼭 지우시길 바랍니다.
3. 비닐 & 완충재
옷이나 가벼운 제품은 비닐에 담겨오기도 하는데요! 송장부분은 끈적임이 남아있으면 분리수거가 안되기 때문에 가위로 오려주시고, 남은 부분은 비닐로 버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뽁뽁이’라고 불리는 에어캡이나 관련 완충재는 비닐로 분리하면 됩니다. 이때 공기가 주입된 완충재는 전부다 공기를 제거하고 버려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그리고 은색 보냉팩의 경우 여러가지 혼합 물질로 만들어져 재활용할 수 없으니 일반쓰레기로 배출해주시면 됩니다.
4. 아이스팩
아이스팩은 식료품이 배송될 때 꼭 함께 따라오는데요. 아이스팩의 내용물은 99% 물이지만 보냉력을 높이기 위해 고흡수성 수지가 들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쓰레기로 분리해야 합니다. 물에 가까운 형태라고 생각해 싱크대나 화장실에 흘려보내기도 하는데, 하수구를 막히게 하거나 수질오염을 유발할 수 있어, 뜯지 말고 종량제 봉투에 그대로 넣어서 버리시면 됩니다. 최근에는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얼음 물로만 포장된 아이스팩들이 늘고 있는데요. 아이스팩 종류에 따라 포장재에 적힌 안내대로 분리배출 해주시면 됩니다.
5. 스티로폼
식료품의 경우 스티로폼에 담겨서 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물질이 묻지 않은 흰색만 플라스틱 류로 분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송장과 테이프를 모두 제거하신 후 버려야 합니다. 색상과 무늬가 들어간 스티로폼은 종량제 봉투에 버리시면 됩니다.
그 외 같이 오는 광고지 같은 경우 재활용을 할 수 없어 일반쓰레기로 배출해주시면 됩니다. 조금 번거로워도 습관이 되면 정말 간단한 택배 포장 분리수거! 환경을 생각하는 작은 습관, 오늘부터 실천해봐요~! O(∩_∩)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