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에도 종류가 있다?

September 6, 2023
대한민국 대구
몽글이

탄소에도 종류가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오늘은 탄소 즉 카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1. 카본(탄소)이란? 카본(탄소)은 구성원자 대부분이 탄소 원자로 이루어진 소재로 원자기호는 C, 원자번호는 6으로 우주에서 4번째로 많이 존재하는 물입니다. 다양한 화학 혼합물을 형성하는 독특한 능력을 가지고 있어 다이아몬드, 흑연, 목탄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합니다. 또한 철강, 콘크리트, 플라스틱 같은 다양한 목적으로 산업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2. 카본(탄소의 종류) 블랙카본 석유, 석탄 등 화석연료와 나무 등이 불완전연소해서 생기는 그을음

그린카본 나무, 숲, 열대우림 같은 육상 생태계가 흡수한 탄소

블루카본 바닷가에 서식하는 생물, 바닷가 근처 숲 등 해양 생태계가 흡수하는 탄소

<블랙카본> 블랙카본은 일반적으로 생각되는 탄소인데요. 디젤 엔진과 석탄 화력발전소, 바이오매스의 연소 등 탄소를 함유한 연료가 불완전연소 했을 때 생기는 검은색의 그을음을 의미합니다.

​블랙카본은 지구의 보호막을 파괴하는 지구 온난화의 주범이며 이산화탄소 대비 온실가스 효과가 460~1,500배 이상 강력합니다. 만약 지구의 블랙카본을 완전히 제거한다면 지구온난화가 40% 감소된다고 합니다.

블랙카본의 온실가스 효과가 얼마나 강력한지 알 수 있는 수치이기도 합니다!

<그린카본> 그린카본은 화석연료 사용으로 배출된 탄소를 숲과 같은 육상생태계가 흡수한 탄소로 열대우림, 침엽수림 나무에 저장되어 있는데요,

지구 곳곳에서 숲의 나무들은 광합성을 통해 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모든 생명체에게 필수인 산소를 배출해 대기를 정화시키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린카본의 위기가 닥쳤습니다!

<그린카본의 위기> 세계에서 그린카본이 가장 활발히 일어나는 곳은 아마존 열대우림입니다.

아마존은 지구 열대우림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지구 산소의 20% 이상을 생성해 ‘지구의 허파’라고 불립니다. 하지만 최근 아마존은 무분별한 벌채, 기후위기, 토양 황폐화 등으로 숲이 파괴되고 생물종의 다양성이 위협받고 있어 그 기능이 상실되고 있어 그린카본의 위기가 닥쳤습니다.

그 뒤에 이어질 이야기는 2탄에서 알려드릴께요!

출처: 중랑구 환경 교육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