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페트병 분리배출이 왜 중요할까요?
< 페트병의 여정 >
1번 – 매립지로 간 페트병
1번 페트병은 매립지에서 다른 쓰레기들과 뒤엉켜 압축되고 빗물이 쓰레기들 사이에 흐르면서 플라스틱에 있는 수용성 물질을 흡수하게 됩니다. 그것이 침출수라는 해로운 물질을 생성해서 지하수, 토양, 강으로 흘러들어가 생태계와 생물들을 헤치게 됩니다. 1번 플라스틱이 분해되려면 천년의 세월이 필요합니다.
2번 – 아무렇게나 버려진 페트병
2번 페트병은 강으로 흘러갑니다. 강은 바다로 이어지고 페트병은 수개월 동안 바다에서 헤매다 쓰레기가 쌓인 거대한 소용돌이 속으로 빨려 들어갑니다. 일명 쓰레기 섬으로 불리는 ” 태평양 거대 쓰레기 지대(GPGP) “입니다. 그곳에는 바다새와 같은 동물들도 뒤엉켜 있습니다. 바다생물들은 플라스틱 조각을 먹이로 착각해 먹게 되고 포만감을 느껴 굶어 죽게 됩니다. 먹이사슬을 통해 결국 우리 인간이 미세 플라스틱 조각을 먹게 됩니다. 플라스틱은 생물분해가 되지 않기 때문에 2번 페트병은 미세 플라스틱 조각이 되어 영원히 바다에서 떠돌아다닙니다.
3번 – 올바로 분리배출된 페트병
분리배출된 3번 페트병은 재활용 공장으로 가서 여러 가지 공정을 거쳐 다시 사용 가능한 원자재로 재탄생합니다. 재생 섬유가 되어 옷이나 가방, 인형 등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올바른 분리배출을 한다면 공정은 더 간단해지고 고품질 제품을 더 많이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우리의 작은 실천으로 버려진 작은 플라스틱 조각은 무한한 가능성을 갖게 됩니다.
< 올바른 페트병 분리배출 방법은 무엇일까요? >
1. 내용물 비우기
2. 헹구기
3. 라벨 제거하기
4. 찌그러트린 후 뚜껑 닫기
5. 유색 페트병은 플라스틱 수거함에, 투명 페트병은 별도로 분리배출하기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페트병은 1년에 30만 톤 이상이며 그중 80% 정도가 재활용되지만 고품질 원료로 재활용되는 건 10%뿐이라고 합니다. 위의 방법대로 페트병 분리배출을 바르게 한다면 고품질 자원으로 재사용될 수 있다고 하니 우리의 작은 노력, 한번의 실천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환경을 위해, 우리를 위해 조금은 번거롭게 느껴져도 오늘부터 올바른 페트병 분리배출을 실천해 봅시다!
참고 영상: https://youtu.be/ZNmfgKXvjx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