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돔 현상, 들어보셨나요?
환경문제에 대해 관심이 다소 없는 분들이라도 ‘기후 문제’가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다는 것은 인지하고 계실텐데요!
오늘은 기후 문제 가운데 ‘열돔 현상’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볼게요-!
열돔 현상이란 5000~7000m 상공에서 발생한 고기압이 정체된 상태를 의미하며, 반구 형태의 막이 뜨거운 공기를 지속적으로 지면에 가둬놓는 것을 말합니다.
높은 기압으로 인해 생긴 공기의 뚜껑이 공기를 짓누르고 그로 인해서 뜨거운 공기가 축적되는 것인데요!
2021년, 캐나다의 여름에는 열돔 현상으로 인한 폭염으로 230명이 넘는 인원이 목숨을 잃을만큼 극심한 폭염은 잦아지고 있습니다.
열돔 현상은 계속 악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이상기후의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지구온난화인데요. 지구 표면의 평균 온도는 1980년에 비해 현재, 약 1°c 가량 상승했다고 합니다. 만일 온도가 2°c 가량 상승하게 되면 지구의 빙하가 모두 사라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 통칭 IPCC는 2030~2052년 사이에는 지구 표면의 평균 온도가 산업화 이전에 비해 1.5도 가량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최근의 연구 조사에 따라 10년 더 앞당겨진 “2028~2034년”으로 다가올 것으로 정정했습니다.
그렇다면 지구온난화 대책 방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대체 에너지 개발
2. 도시숲(공원) 만들기
3. 에너지와 자원의 절약
특히나 마지막 이 부분은 우리 생활 속에서 절약을 실천해야만 합니다. 냉난방 기기의 사용을 줄이고, 대중교통을 애용하며 전기 콘센트를 뽑는 등, 간단한 활동부터 이어나가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