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할 때에도 환경보호!
October 2, 2023
대한민국 부산
푸른하늘
10월에 접어들면서 야외활동을 하기 좋은 선선한 날씨와 예쁘게 단풍이 든 산을 보며 등산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로인해 가을은 등산의 계절이라고도 불립니다. 가을 산행 시 푸른 산을 위해, 지구를 위해 지켜야 할 사항이 있어 소개해드립니다.
① 물을 오염시키지 않습니다. 샘이나 계곡을 절대 오염시키지 않습니다. 계곡이나 강에서 비누나 샴푸로 머리를 감지 않습니다. 음식을 먹은 후의 설거지는 두루마리 화장지로 닦아내는 것으로 초벌을 끝낸다.
② 쓰레기는 모두 가지고 내려옵니다. 등산 중에 생긴 모든 쓰레기는 반드시 가지고 내려옵니다. 간혹 귤껍질, 사과껍질 등은 동물이 먹는다며 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야생 동물이 그런 것을 먹지도 않거니와 음식물 쓰레기를 먹는 것은 생태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③ 동식물을 채집을 하지 않습니다. 자연의 식물은 어느 한 사람의 소유가 아닙니다. 또 보호지역의 돌도 함부로 가져가선 안되며 있는 자리에 그대로 둡니다.
④ 정규 등산로를 벗어나지 않습니다. 인적이 많은 산에서 길이 아닌 길로 다니면 나지화(裸地化)가 진행되어 자연파괴의 원인이 됩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등산로를 벗어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너무 당연한 내용이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한번 더 점검해보면 좋겠습니다. 등산으로 건강도 챙기고 환경도 보호하는 방법, 꼭 명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