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잡을 수 없이 높아지는 기온!
최근 미국에 있는 메인 대학교(The University of Maine)에서 기후 분석기를 통해 1979년 이후 매일 평균 지구 기온 곡선을 보여주는 그래프를 제작하였는데 최근 놀라운 변화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1940년부터 2020년까지 지구의 기온은 평균적으로 보았을 때 꾸준히 상승이 이루어져왔지만 계절의 따른 기온 변화의 띠는 비슷하게 형성된 그래프 양식을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작년 2023년도부터 그래프는 예측할 수 없는 온도의 변화를 보이게 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해수면의 온도는 조금만 올라도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 기온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런데 해수면의 온도마저 너무나도 위태로운 결과 값을 보이는데 ‘Daily Sea Surface Temperatures 60S-60N 1979-2023’의 자료의 따르면 2020년도와 2023년도의 해수면 온도 값의 차이가 5월부터 확연한 차이를 보이기 시작하더니 10월에는 평균 온도가 0.3도 정도 급격하게 상승하였다고 합니다.
이에 대하여 한 일간지에서는 기후환경에 따른 뉴스에 기록하기를 ‘앞으로 0.5도 기온이 상승할 때마다 폭우, 가뭄, 폭염의 강도와 횟수가 증거할 것이다’고 하며, ‘폭염 현상은 지구 기온이 1.5도 상승할 때 그 전보다 4.1배 더 많이 일어난다’고 과학자들의 연구 결과를 취합하여 기사를 내기도 하였습니다.
2020년을 기점으로 사람의 커뮤니티 사회가 달라졌듯이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가 과거와 달리 뭔가 많이 달라졌다는 기분이 안드시나요? 급격한 폭우, 경험하지 못했던 더위와 가뭄, 앞으로 우리가 어떻게 행동하느냐의 따라 지구는 우리에게 그 댓가를 다시 되돌려 줄 것이라 경고하고 있습니다.
경고하는 지구의 목소리를 듣고 세상을 바꾸는 한 사람으로 지구를 아끼고 사랑하는 행동을 실천해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