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달 좋아하세요?

April 13, 2023
대한민국 전주
지구지킴이

바다의 귀염둥이, 해달. 우리가 생각하는 해달은 조개를 들고 바다 위를 둥둥 떠다니는 귀여운 모습인데요. 우리는 이런 해달을 보고 ‘보노보노’를 떠올리기도 하죠. 그런데 우리의 귀염둥이 해달이 바다를 지키는데 한 몫 톡톡히 하고 있다는 거 아시나요?

해달은 자기 몸무게의 40% 정도 되는 무게의 먹이를 매일매일 먹는다고 해요. 그런 해달이 좋아하는 먹이 중 하나가 성게인데요. 성게들은 해초류들을 먹고 사는 생물체이기 때문에 성게가 많으면 해초류가 사라질 수도 있다고 해요. 즉, 해달이 이렇게 매일 매일 성게 개체수를 조절해준 덕택에 바다 생태계가 보존이 된 것이죠.

옛날에는 이런 해달의 중요성을 잘 몰랐었다고 해요. 그래서 해달 가죽을 노린 사냥으로 해달 개체수가 많이 줄어든 적이 있었는데요. 그 때, 성게 개체수가 늘어나면서 해초류가 많이 사라지게 되었어요. 그래서 바다 숲이 사라지는 바다 사막화가 일어났었데요. 실제로 바다 사막화 현상을 알게 된 것도 캘리포니아의 해달들 때문이었다고 하네요.

그냥 귀여운 생물로, 바다의 재롱둥이로 알고 있던 해달이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는 처음 알게 되었죠? 해달 하나 뿐 아니라 우리 주위 생물들도 생태계를 유지하고 보존하는 역할들을 하고 있다고해요. 이런 사실을 생각해 볼 때, 생물 다양성 보존이 지구를 지키는데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해 볼 수 있을 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