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이란?

March 30, 2023
대한민국 충청북도
까끌이

요즘 탄소중립이라는 말을 많은 곳에서 이야기하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탄소중립이라는 게 친환경적인 의미라는 것을 알긴 하지만 정확하게 어떤 의미인지, 무엇을 말하는지 잘 알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도 해서, 오늘 와오토크를 통해 간단하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탄소중립이란, 개인, 회사, 단체 등에서 배출한 이산화탄소를 다시 흡수해 실질적인 배출량을 0(Zero)으로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즉, 조금 더 이해하기 쉽게 말하자면 일상 속 온실가스 배출을 줄여서 온실가스의 실질적인 배출량을 0으로 만들기 위해 세워진 개념이라 볼 수 있습니다!

오늘날 온실가스 배출을 0으로 만든다고 하면 몇몇 사람들은 허무맹랑한 소리라고 하고, 이루기 어려운 목표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물론 그 사람들의 말처럼 오늘날 탄소를 아예 배출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산화탄소가 배출되는 만큼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방법도 있다는 걸 생각해야 합니다.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숲을 조성하거나, 태양, 풍력 에너지 등 재생 에너지 분야에 투자하는 방법도 있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할 수 있는 권리인 탄소배출권을 구매(지불된 돈은 숲을 조성하는 데에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실제로 실현 가능한 일인지 많은 말들이 있긴하지만 생각보다 탄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탄소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 중 무엇보다 제일 중요한 건 주위 사람들의 노력이라고 합니다. 나 한 사람이, 그리고 우리 모두가 노력해야 온실가스 배출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지구는 사람에 의해 지금 이 순간도 계속해서 온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탄소중립이 조금 어려워보인다 하더라도 해야만 합니다. 사람으로 인해 시작된 문제인 만큼 인류가 이 문제에 직면하고 해결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ASEZ WAO에서는 그린워크플레이스를 통해 한 사람이 탄소중립을 실천할 수 있는 12가지의 항목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ASEZWAO의 그린워크플레이스에 동참하시고, 우리도 푸른 지구를 위해 탄소중립에 앞장서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우리의 푸른 지구를 위해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