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의 원인을 아시나요
어렸을 때는 맑은 하늘을 매일같이 보았었는데 최근 들어서는 맑은 하늘을 쉽게 보기가 힘든 것 같습니다. 기상 일보를 통하여 미세먼지 농도를 매일 확인할 정도로 오염된 하늘은 이제 일상화가 되었는데요. 왜 이런 환경이 되었을까요?
먼저 미세먼지는 PM10 크기이며 눈에 보이지 않을 만큼 매우 작기 때문에 대기 중에 머물러 있다가 호흡기를 거쳐서 폐 등에 침투하거나 체내로 이동하여 들어감으로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세계보건기구(WHO)는 미세먼지를 사람에게 발암이 확인된 1군 발암물질로 지정하였습니다. (*사람의 머리카락 지름은 50~70 마이크로미터. PM10은 머리카락의 1/5 크기)
자연적인 발생과 인위적인 발생이 있는데, 위험한 미세먼지는 인위적으로 발생된 미세먼지 입니다. 인위적인 발생의 원인은 보일러나 발전 시설에서 화석연료를 태울 때 생기는 매연, 자동차 배기가스, 건설현장 등에서 발생하는 먼지, 공장 내에 분말 형태의 원자재, 부자재 취급공정에서의 가루 성분, 소각장 연기 등에 발생한다 하는데요.
미세먼지의 인위적인 발생원은 1차 발생과 2차 발생이 있는데, 그중 2차 발생은 화석 연료가 연소하는 과정에서 배출되는 황산화물이 수증기, 암모니아와 결합하거나 자동차 배기가스의 질소산화물이 오존등과 결합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2차 발생은 미세먼지 발생량의 3분의 2를 차지할 만큼 비중이 높다고 합니다.
인위적인 원인이 크다는 것은 사람이 주의한다면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다는 의미 같습니다. 푸른 하늘을 위해 ASEZ WAO와 작은 행동이라도 하나씩 실천해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