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워싱을 들어보셨나요??
April 28, 2023
대한민국 서울
그린융
**그린워싱이란? 실제로는 친환경적이지는 않지만 마치 친환경적인 것처럼 홍보하는 ‘위장환경주의’를 가리키는 단어입니다. 친환경적인 제품을 추구하는 사회의 추세에 따라 기업이나 단체에서 실제로는 악영향을 끼치는 제품이지만 홍보나 선전 수단으로 친환경적인 모습으로 포장하는 사례가 빈번해 안타까운데요..!
그린워싱에는 6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그린 크라우딩(green crowding) 기업이 친환경 그룹에 숨어서 지속가능한 정책을 느리게 실천하는 것입니다.
2.그린 라이팅(green lighting) 일부 친환경적인 기능을 강조해 다른 부분에서 발생하는 환경 파괴의 영향을 가리킵니다.
3.그린 시프팅(green shifting) 기후변화와 환경파괴의 책임을 소비자의 잘못으로 전가하는 것입니다.
4.그린 라벨링(green labelling) 마케팅에 쓰인 ‘녹색’,‘친환경’등의 용어가 실제로는 적용되지 않은 경우입니다.
5.그린 린싱(green rinsing) 기업이 ESG목표를 발표한 뒤 그 뒤에 변경하는 경우입니다.
6.그린 허싱(green hushing) 기업이 친환경에 대한 목표와 성과를 과소하여 보고하는 경우입니다.
친환경적인 제품을 소비하는 사회의 추세는 너무 좋지만, 이러한 현상을 악용하는 사례가 있어서 조금 안타깝습니다.
지혜롭게 두 눈을 부릅 뜨고 그린워싱 여부까지 꼼꼼히 살펴서 제품을 소비하는 똑똑한 소비자가 되어봐요~!